멜로스 연주와 비평 001

2024. 4. 11. 17:31

2022년 대한민국 음악계의 가장 주목할 만한 순간들
이민희, 이혜진 책임편집

 

‘연주비평’은 국내에 양악이 소개된 이후로 지속적으로 존재해왔던 영역이다. 몇몇 영향력 있는 음악평론가들이 힘을 다해 저술했던 분야도 바로 ‘연주비평’이다. 월간지 등을 중심으로 그 해의 주목할 만한 공연과 연주자에 대한 평문이 출간되었고, 각계각층에서는 이를 통해 음악계의 흐름과 연주의 수준을 가늠했다. 하지만 2000년대를 넘어가면서 종이매체의 몰락과 함께 비평가 부재의 상황이 가속화되었고, 인터넷 공간의 자유로운 커뮤니티 문화와 더불어 음악회나 연주자에 대한 정보를 쉽게 구할 수 있게 되면서 ‘연주비평’이 점차 사라졌다.

비평의 양적인 축소와 함께 몇 가지 문제가 불거졌다. 첫째, 평론가들이 독립된 주체로 공연을 비평하는 것이 아니라 공연기획사 혹은 연주자 측으로부터 청탁을 받아 글을 쓰는 문화가 생겼다는 점, 둘째, 천정부지로 높아지는 티켓 비용을 감당하지 못하고, 평론가가 티켓을 제공받고 공연을 관람하게 되었다는 점, 셋째, 연주비평이 워낙 희귀하다 보니 한두 사람의 비평이 정설인 것으로 굳어져 의견 제시가 조심스러워 졌다는 점, 넷째, 공연 자체가 단 한 번의 퍼포먼스로 끝나기 때문에 해당 연주에 대한 비평을 작성하여도 실질적으로 청중에게 어떠한 영향력도 미칠 수 없다는 점 등. 이런 모든 문제는 결과적으로는 연주비평의 영향력을 감소시켰고, 더 나아가서는 연주비평에 대한 불신을 낳았다.

하지만, 음악회를 사랑하고 즐겨 토론하는 이들은 여전히 많다. 그래서 여기, 단 하룻저녁의 감동을 영원히 기억하며, 동시에 이에 대한 객관적인 비평을 시도해보고자 하는 필진이 모여 ‘멜로스_연주와 비평’을 만들었다.

‘멜로스_연주와 비평’은 연주회에 대한 비평을 인터넷 공간에 꾸준히 게재하고 이를 출판물 형태로 발간함으로써 음악공연에 대한 연주비평문화를 활성화시키고자 하는 프로젝트이다. 단 한 번의 퍼포먼스로 사라져버리는 클래식 공연에 대한 비평문을 작성하되, 하나의 공연에 대하여 세 명 이상의 필진이 동시에 짧은 글을 쓰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 놀랍게도 세 명의 필진이 공연에 대해 느끼는 점이 각기 달랐으며, 이런 세팅을 통해 음악회에 대한 보다 자유롭고 날카로운 의견을 제시할 수 있었다. 또한 ‘단평’ 분량으로 글을 제한함으로써 해당 음악회에서 얻은 가장 강렬한 인상만을 기록할 수 있었고, 상시적 비평이 가능해졌다.

‘멜로스_연주와 비평’은 매달 초 편집위원 회의를 거쳐 그 다음 달에 열리는 국내의 모든 성악, 피아노, 관악, 현악, 관현악 분야의 음악회를 살펴본다. 그리고 그 중 주목할 만한 공연을 선정하여 총 3인이 함께 공연을 관람한다. 음악을 좋아하고 음악에 대해 글쓰기를 원하는 필진이 자비로 공연티켓을 마련하고, 공연이 끝난 후 1주일 이내에 해당 연주회에 대한 비평을 인터넷 공간에 게재하였다. 이러한 인터넷 출판물 전부는 ‘멜로스_연주와 비평’ 홈페이지에 고스란히 업로드 되었다.

이번에 발간되는 ‘연주와 비평 Vol. 1’은 총 19명의 필진이 2022년 1년 동안 노력한 결실로, 2022년 한해 가장 시의성 있는 가장 뛰어난 음악회 42가지에 대한 3인 3색 비평이다. 

 

 

책 머리에
멜로스가 선정한 2022년의 베스트 공연
멜로스가 선정한 2022년의 베스트 연주자
2월 18-20 일 이희문 컴퍼니 쏭폼스토리즈-SHOWCASE
2월 23일 랑랑 피아노 리사이틀
2월 24일 피아니스트 허효정의 인문학 리사이틀 III
3월 12일 KCO와 랄프 고토니의 모차르트 교향곡 46 전곡 연주 시리즈 3
3월 15일 2022 세아이운형문화재단 음악회 람메르무어의 루치아
3월 19일 한혜열과 윤호근 슈베르트 연가곡 시리즈 II 겨울나그네
3월 25일 한불 합작 음악극 연극이 있는 피아노 독주회 페드르
4월 2일 2022 교향악축제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4월 7일 국립오페라단 아틸라
4월 11일 김희성 파이프 오르간 독주회 with 카로스 타악기 앙상블
4월 23일-5월 8일 한국소극장오페라축제 로미오 대 줄리엣
5월 10일 박종호 기타 리사이틀 fractus
5월 14일 손열음 조성현 듀오 리사이틀
5월 20-22일 2022 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 라 보엠
5월 28일 서울모테트합창단 제120회 정기연주회 브람스 독일 레퀴엠
6월 3일 2022 서울시향 실내악 시리즈 IV
6월 5일 블래져 목관앙상블 정기연주회
6월 19일 유자 왕 피아노 리사이틀
6월 26일 O'Play 파우스트: 악마의 속삭임
7월 2일 너의 이름은. 필름 콘서트
7월 6일 더하우스콘서트 2022 줄라이페스티벌 바르톡 I
7월 10일 오케스트라 디 오리지널 막스 리히터 스페셜
7월 30일 더하우스콘서트 2022 줄라이페스티벌 바르톡 II
8월 12일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실내악시리즈 브람스 판타지
8월 20일 토너스 콰르텟 연주회
8월 21일 랑데뷰 드 라 무지크 페스티벌 파리의 미국인
8월 27-28일 아트팝 오페라 안드로메다
8월 31일 세종솔로이스츠 힉엣눙크 갈라 콘서트
9월 4일 힉엣눙크 페스티벌 레라 아우어바흐
9월 22일 서울시오페라단 로미오와 줄리엣
10월 2일 국립오페라단 호프만의 이야기
10월 8일 백건우와 그라나도스-고예스카스
10월 10일 경기필하모닉 마스터피스 시리즈 Ⅳ 차이콥스키 교향곡 6번
10월 23일 제7회 M 클래식 축제 데이비드 러셀 기타 리사이틀
11월 3일 서울바흐축제 2022-칸타타 시리즈
11월 8일 국립합창단 위대한 합창 시리즈III: 바흐 B단조 미사
11월 17일 프랑수아 프레데리크 기의 베토벤 황제
11월 26일 서울시향 실내악 시리즈 VII: 슬라브
12월 2일 음악극 슈베르트와 겨울 나그네
12월 8일 허원숙 하이든 프로젝트 III
12월 11일 오마주 투 쇼팽
12월 14일 베토벤 합창

더 깊숙하게 읽어보기
젊은 비평가의 시선
멜로스 연주와 비평을 만든 이들

 

2023.04.24. 이민희, 이혜진 책임편집, 『멜로스 연주와 비평 001』, 서울: 모노폴리. 

https://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43904623626?cat_id=50005893&frm=PBOKPRO&query=%EB%A9%9C%EB%A1%9C%EC%8A%A4+%EC%97%B0%EC%A3%BC%EC%99%80+%EB%B9%84%ED%8F%89+001&NaPm=ct%3Dluuz89w0%7Cci%3De03cbf1ef8c8f16e28d0ff9c30c882e9116b4602%7Ctr%3Dboknx%7Csn%3D95694%7Chk%3D6bb03c228062cc98a6b7f9e35bf3c78622632391

 

멜로스 연주와 비평 001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