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

2019. 9. 7. 01:43

이민희

음악평론가, 음악학자
현 충남대, 공주교대 강사
현 (사)음악미학연구회 학술이사, (사)화음, 더프리뷰, 월간리뷰 음악평론가 및 비평웹진 멜로스 대표
전 경북대, 추계예대 강사, 충남대학교 예술문화연구소 전임연구원, 서울대학교 기악과 조교,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즐거운 주말음악교실 강사.
 
학술지논문 및 학위논문

- 2024.06.30. "이건용 오페라에서 나타나는 한국어의 음악적 표현에 관한 연구: ≪동승≫(2004)과 ≪왕자와 크리스마스≫(2010)를 중심으로", 『음악이론포럼』 31/1: 95-129. (KCI등재) [게재확정 2024.05.21.]
- 2024.03.10. "미니멀 음악의 샘플링에 관한 연구: 필립 글래스와 스티브 라이히의 작품을 중심으로", 『한국예술연구』 43: 163-185. (KCI등재) [게재확정 2024.02.07.]
- 2022.12.10. "디지털 미니멀 음악이란 무엇인가?", 『한국예술연구』 37: 93-114. (KCI등재) [게재확정 2022.08.30.]

- 2021.12.28. "전자음악의 세부적인 경계와 미학을 고민하며: SICMF 2021 리뷰", 『에밀레』 19: 93-108. 
- 2021.06.28. “독립된 음악창작 카테고리로서의 ‘소극장오페라’에 대한 고찰: 오페라 <김부장의 죽음>, <쉰 살의 남자>, <허난설헌>을 중심으로”, 『음악이론포럼』, 28/1: 185-218. (KCI 등재) [게재확정 2021.05.29.]
- 2021.02.21. 디지털 미니멀 음악(Digital Minimal Music)의 양상과 미학 연구: 세계의 끝, 그리고 새로운 세계의 시작점에 선 음악,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2019.03.30. “온·오프라인의 상호작용으로 구축되는 연쇄적 관극 문화에 관한 고찰─뮤지컬 <프랑켄슈타인>(2014/2015)을 중심으로”, 『한국극예술연구』 (63): 261-315. (KCI 등재) [게재확정 2019.03.22.]
- 2017.12.30. “미완의 완성작 - 노래극 <구로동 연가>(1988) 연구”, 『한국극예술연구』 (58): 295-344. (KCI 등재) [게재확정 2017.12.20.]
- 2017.05.15. “미니멀리즘 음악의 수렴하고 발산하는 정의들에 관한 고찰”, 『서양음악학』 20/1: 163-210. (KCI 등재) [게재확정 2017.04.07.]
- 2014.09.15. "멀티미디어에서 나타나는 필립 글래스(Philip Glass) 음악과 영상의 결합 방식에 관한 연구 영화《코야니스카치》(Koyaanisqatsi, 1982)를 중심으로", 『서양음악학』 17/3: 39-76. (KCI 등재) [게재확정 2014.08.01.]
- 2014.02.21. "필립 글래스(Philip Glass) 작품의 멀티미디어적 분석 : 영화 코야니스카치(Koyaanisqatsi, 1982)를 중심으로",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석사학위 논문. 
 
단행본
- 2024.03.06. 이민희, 이혜진 책임편집, 『멜로스 연주와 비평 002』, 서울: 모노폴리.
- 2024.02.01. (화음커뮤니티 7인공저), 『음악, 그리고 이야기(화음챔버오케스트라 2023 / 화음 30주년)』, 우주상자.
- 2023.10.20. (22인 공저) "양영광, 양영광, 생황, 타악기 그리고 무()를 위한 〈공간 속 울림〉", "서주리, 육중주를 위한 〈대위적 형식〉", 『문화융합: 소통과 공명의 합』, 서울: 모노폴리
- 2023.10.06. 이민희. 『한국의 전자음악 60년 소사』, 한국전자음악협회.
- 2023.04.24. 이민희, 이혜진 책임편집, 『멜로스 연주와 비평 001』, 서울: 모노폴리.
- 2023.03.30. (4인공저), 『한국오페라 3: 1950-2020』, 충남대학교출판문화원. 
- 2023.03.30. (4인공저), 『한국오페라 2: 1950-2020』, 충남대학교출판문화원. 
- 2023.03.30. (4인공저), 『한국오페라 1: 1950-2020』, 충남대학교출판문화원. 
- 2023.02.13. (화음커뮤니티 평론가 그룹 8인 공저), 『고전의 유산 화음챔버오케스트라 2022』, 우주상자. 
- 2022.12.30. 김혜자, 이민희, 『북 치는 소년 - 박동욱의 삶과 음악』, 서울: 모노폴리. 
- 2022.10.22. (공저)"신성아, 오디오비주얼 미디어아트를 위한 〈사굴〉", "임승혁, 바이올린과 라이브 오디오비주얼 미디어를 위한 〈짧아짐 V〉", 『전자음악: 인식과 소통의 감』, 서울: 모노폴리. 
- 2022.06.01. (공저)"죽음에 대면한 인간의 모습을 음악으로 그리는 방법", 『오페라 속의 미학 3 오페라, 동아시아의 목소리를 담다』, 서울: 모노폴리. 
- 2022.03.31. (화음커뮤니티 평론가 그룹 4인 공저)  『현대음악 렉처 콘서트 해설과 비평』, 서울: 하우.
- 2021.10.21. (공저)“박정은, 〈Alter Ego〉”, “이건용,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 〈기억하소서〉” 『성악곡: 음유와 서정의 화』, 서울: 모노폴리.
- 2020.12.04. (공저)“포스트 코로나 시대, 극음악의 변화들”, 『코로나 19를 감각하는 사유들』, 인천: 인천문화재단.
- 2020.10.24. (공저)“김혜자 <깊고 투명한 블루>”, “김신 <…혼잣말 1>”, 『독주곡: 사고와 신념의 상』, 서울: 모노폴리.
- 2018.12.30. (공저)“이병무 <펜엄브라>”, 『실내악: 무한한 상상력의 락』, 서울: 모노폴리.
- 2017.08.25. (공저)“테크놀로지에 실린 목소리: 스티브 라이히의 〈세 개의 이야기〉”, 『오페라 속의 미학 1』, 파주: 음악세계.
- 2017.07.20. (공저)“오롯이 새로운 세계를 만드는 과정: 정태봉의 음악세계를 구성하는 일곱 가지 층위 이해하기”, 『한국을 노래하는 세계의 작곡가: 작곡가 정태봉 음악 연구』, 파주: 음악세계.
- 2015,07.20. (공저) “현대 음악 속 동양과 서양의 만남: 포스트 식민주의적 관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대의 동아시아 현대음악』, 파주: 음악세계.
- 2015,10.21. (공저) “음악세계 확장하기 그리고 다시 출발점에 서기: 신해철의 후반기(1998~2014) 음악 활동에 대한 소고” 『인간 신해철과 넥스트시티』, 서울: 문화다북스, 208-237,

 
학술대회·포럼 발표 
- 2024.04.06. "디지털 미니멀 음악의 양상과 미학 연구", 베리타스 뮤지케 음악제 초청강연회 - 박사학위 논문발표 시리즈 XXV SEMINAR, 베리타스 뮤지케 주최·주관, 서울대학교 220동 202호.
- 2023.11.18. "한국오페라 속 여성에 대한 음악적 재현에 관한 연구 - 유형 분류 및 선별된 작품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서양음악학회 제93차 추계 학술대회,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체임버홀.
- 2023.10.10. "이상근은 누구인가? - 이상근의 생애와 활동에 대한 조망", 제12회 진주 이상근 국제음악제 학술 심포지엄, 경상국립대학교 100주년기념관 아트홀.
- 2023.09.02. "아창제 양악 부문 15년의 역사적 전개와 역할에 대한 소고에 대한 논평", 아창제15년회고와 전망 ARKO한국창작음악제 15주년 기념 학술대회.
- 2022.09.17. "미래적인 서드스트림 음악에 관하여", [서드스트림 작곡법 연구] 제2차 줌 세미나, 2022년 공연예술창작산실 사전제작활동 지원 TEAM 물 밖에 나온 물고기, 온라인세미나 https://youtu.be/O2mOF3fcLu8 
- 2022.08.26, "스티브 라이히의 음악에서 발견하는 재즈", [서드스트림 작곡법 연구] 제1차 줌 세미나, 2022년 공연예술창작산실 사전제작활동 지원 TEAM 물 밖에 나온 물고기, 온라인세미나 https://youtu.be/KOApe2MPA9w
- 2021.09.10. "고전오페라, 그리고 한국의 창작오페라의 발전을 위한 고민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대한민국공연예술제 대구-유네스코 음악제 2021 대한민국 오페라 네트워킹 데이, 대구오페라하우스 별관 2층 카메라타. 

- 2021.10.23. 가장 순수한 음표의 조합으로 만들어내는, 가장 강렬한 호소, 이건용의 “예수그리스도의 수난” 중 <기억하소서>, 2021한국창작음악 비평과 해석사이 학술포럼, 서울대.
- 2021.09.07, "최근 현대음악에서 발견되는 재현의 몇몇 양상들", 2021 대한민국 실내악 작곡제전 III, 온라인세미나 https://youtu.be/KOApe2MPA9w
- 2020.10.10. “죽음에 대면한 인간의 모습을 음악으로 그리는 방법”, 세아이운형문화재단과 함께하는 음악미학연구회 2020 학술포럼, 서울대학교.
- 2019.11.13. “퍼포먼스의 다양한 층위들”, 대한민국실내악작곡제전 세미나, 한국예술종합학교.
- 2018.11.17. “디지털 공간 속 새로운 종류의 미니멀리즘 음악에 관한 고찰 - 글리치, 현미경음악, 마이크로사운드, 사인코어 음악을 중심으로” 한국음악지각인지학회 창립20주년 기념 공동학술대회 ‘음악을 느끼다’, 한양대학교.
- 2018.08.24. “테크놀로지에 실린 목소리”, 세아와 함께하는 음악미학연구회 2018 학술포럼, 세아타워 4층 오디토리움.
- 2018.05.09. “세 가지 이야기, 여섯 갈래 음악” 한국작곡가협회 사단법인 설립 40주년 기념 대한민국 실내악 작곡제전 II 세미나, 한국예술종합학교.
- 2017.07.22. “음악극 <구로동 연가>(연출 문호근, 대분 원창연, 1988)에 관한 연구”, 한국극예술학회 제 2차 정기학술발표회, 청강문화산업대학교.
- 2014.05.17. “멀티미디어에서 나타나는 필립 글래스 음악과 영상의 결합 방식에 대한 연구", 서양음악학회 차세대음악학자 학술대회, 한양대학교.
- 2012.05.04-6 “Analysis of the Interaction of Musical and Cinematic Elements from Koyaanisqatsi(1982) in NTU/CUHK International Music Forum, “Music, Mediation, and Environment, 4-6 May 2012, Taiwan
 
심사
- 2024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창작산실 2차 제작지원 사업 심의위원
- 2024년 인천문화재단 예술창작생애지원(신진/원로) 심의위원
- 2024년 서울문화재단 예술기반지원(예술연구활동/리서치/공연예술영상기록/창작예술공간) 음악부문 심의위원

- 2024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창작산실 음악부문 심의위원
- 2024년 제87회 조선일보 신인음악회 평론위원
- 2024년 화음평론상 심사위원
- 2023년 제86회 조선일보 신인음악회 평론위원

- 2022년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외부 전문가 평가위원
- 2022년 화음평론상 심사위원
- 2022년 제1회 서울예술상 선정위원
- 2022년 제85회 조선일보 신인음악회  평론위원
 
연구비 및 수상
- 2023년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A유형), 한국연구재단
- 2022년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B유형), 한국연구재단
- 2022년 공연예술비평연구활성화지원 개인 비평활동 지원 선정,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2022년 공연예술창작산실 사전제작활동 지원 "서드스트림 작곡법과 공연형식 연구" (팀) 선정
- 2022년  서울예술재단 서울예술지원 예술전문서적 발간지원 (2인 공저) 선정
- 2014.05.13.-2016.02.29. 2014년도(및 2015년도) 서울대학교 학문후속세대 선정, 서울대학교
- 2014.05.17. 차세대 음악학자 우수논문 공모 선정, 한국서양음악학회
- 2012.11. 제5회 플랫폼 문화비평상 음악비평 부문, (재)인천문화재단
- 2012.01. 제1회 화음 음악비평상
 
평론
- 2024년 4월호, "각자의 영역에서 확장해오는 시도들", 공연예술 창작산실 올해의 신작 '크로스 콘체르토 프로젝트' 리뷰, 「월간리뷰」.
- 2023년 12월 5일, "상징을 내세운 추상적인 흐름, 그러나 종착점은 너무도 구체적인 ‘한’과 ‘소녀상’" [국립오페라단 <나부코>] 리뷰, 멜로스 연주와 비평 이달의 긴 비평.
- 2023년 8월 24일, [공연리뷰] 여성 원톱 극의 힘, 뮤지컬 '이프덴', 더프리뷰.
- 2023년 3월 10일, [리뷰] 무대 위 추도의 시간 - 오페라 '순이삼촌' 그리고 한국 오페라의 어떤 속성에 관한 고민들, 더프리뷰
- 2023년 2월호, "신의 모습이 눈앞에 나타나는 순간 - 복합 미디어 작품 병치 리뷰", 「월간리뷰」  
- 2022, "전자음악의 세부적인 경계와 미학을 고민하며 - SICMF 2021 리뷰", 「에밀레」 
- 2022.02.25. "재발견된 소리, 현장 청취의 즐거움: 박정은 작곡발표회 리뷰", 「오늘의 작곡가 오늘의 작품 20」 
- 2022, "현대음악은 얼마나 먼가? 그리고 얼마나 또 가까운가?", 렉처 콘서트 시리즈 VII ‘미래를 여는 12개의 음: 음렬주의’ 리뷰, 2021 화음프로젝트 아카데미, 화음챔버오케스트라, 2022년 1월.
- 2022년 1월, "현대음악을 읽는 새로운 관점과 방식들", 렉처 콘서트 시리즈 V  ‘세상의 모든 소리: 소음과 음향' 리뷰, 2021 화음프로젝트 아카데미, 화음챔버오케스트라.
- 2022년 1월호, "음악으로 경험하는 순교의 길", 오페라 <길 위의 천국> 리뷰,  「월간리뷰」.
- 2021년 12월 27일, "분열된 자아를 가진 동시대인의 초상", 제24회 서울세계무용축제 中 <인간의 목소리> 리뷰, 더프리뷰.
- 2021년 12월호, "지금, 여기의 새로운 음악경험", 2021 서울국제음악제 실내악 시리즈 3 ‘신비로운 놀이동산’ 리뷰, 「월간리뷰」.
- 2021년 12월호, "왈츠에 실린 새로운 이야기들", 창작오페라 <레테> 리뷰, 「월간리뷰」.
- 2021년 10월호, "광주를 모르는 먼 미래의 관객에게, 오페라로 다가가길 바라며", 오페라 <박하사탕> 리뷰, 「월간리뷰」.
- 2021년 10월, “최근 현대음악에서 발견되는 재현의 몇몇 양상들” 대한민국 실내악 작곡제전 III 리뷰, 「음악춘추」.
- 2021년 8월 30일, “대학가곡축제가 보여준 가능성, 그리고 미래를 위해 고민해야 할 과제”, 2021 예술의전당 대학가곡축제 리뷰, 더프리뷰.
- 2021년 8월 6일, “사랑의 이야기로 풀어낸 연가곡들”, Love & Life : 홍혜란, 최원휘, 백혜선 사랑과 삶을 노래하다 리뷰, 더프리뷰.
- 2021년 8월호, “음악, 소리, 대사가 어우러진 감각의 전이”, 연극 <우리가 사랑했던 정원에서> 리뷰, 「월간리뷰」.
- 2021년 7월호, “2021년의 레드북, 또 다시 동시대성을 고민하다”, 뮤지컬 <레드북> 리뷰, 「월간리뷰」.
- 2021년 6월호, “‘오페라’라는 표지 아래에서 시도된 장르적 실험” 국립오페라단의 서정오페라 <브람스...> 리뷰, 「월간리뷰」.
- 2021년 4월호, “이국적인 음악으로 빚어낸 열 명의 여성” 뮤지컬 <베르나르다 알바> 리뷰, 「월간리뷰」.
- 2021년 1월호, “경성의 살롱으로 관객을 초대하는 이머시브 뮤지컬의 가능성” 극단 판이오의 음악극 <이오쌀롱: 경성 쟈-스밴드> 리뷰, 「월간리뷰」.
- 2020년 11월호, “여전히 또다시, 이야기의 주체와 기억에 관한 고민” 뮤지컬 <광주> 리뷰, 「월간리뷰」.
- 2020년 9월호, “반복되는 노래 안의 변화하는 화음들” 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 리뷰, 「월간리뷰」.
- 2020년 7월호, “여성의 목소리로 수행되는 광란의 제의와 유토피아” 뮤지컬 <리지> 리뷰, 「월간리뷰」.
- 2020년 6월, “음악적 표현주의에 대한 심층적인 체험, 그리고 그 너머의 사유” 현대음악 렉처콘서트 시리즈 II “마음으로 말하기: 표현주의” 리뷰, 화음챔버오케스트라.
- 2020년 5월, “듣고 이해하는 즐거움, 미니멀 음악” 현대음악 렉처콘서트 시리즈 I “가장 기본적인, 그리고 가장 단순한...: 미니멀리즘” 리뷰, 화음챔버오케스트라.
- 2020년 4월호, “회색지대에서 피어난 동화 같은 음악, 그 힘과 치유력” 뮤지컬 <여신님이 보고 계셔> 리뷰, 「월간리뷰」.
- 2020년 3월호, “사색적인 죽음을 통해 보여준 소극장 오페라의 가능성” 창작산실 공모당선작 오페라 <김부장의 죽음> 평론, 「월간리뷰」.
- 2020년 3월호, “음악으로 구분하고 써 내려간 예인들” 음악극 <적로> 리뷰, 「월간리뷰」.
- 2019년 12월, “현악오케스트라 자체 레퍼토리 계발의 가장 좋은 사례” 화음챔버오케스트라 제 42회 정기연주회 “모차르트 3대” 리뷰, 예술작품지원사업 리뷰비평.
- 2019년 12월, “퍼포먼스의 다양한 층위들” 대한민국 실내악 작곡제전 V 리뷰, 「음악춘추」, 통권 292호.
- 2019년 11월호, “음악을 통한 봉합” 콜라보프로젝트 1. 〈도리안 그레이의 초상〉 평론, 「월간리뷰」.
- 2019년 3월호, “클래식 음악에 숨 불어넣기” 허효정의 인문학 리사이틀 I 숭고의 파노라마: “클래식 음악은 어떻게 숭고해졌는가?” 평론, 「월간리뷰」.
- 2018년 11월, “요엘 레비의 역량을 가감 없이 보여준 시벨리우스 해석” KBS교향악단 제734회 정기연주회 리뷰, 「음악춘추」, 통권 279호.
- 2018년 11월, “토속적이며 때로는 현대적인, 새로운 시벨리우스와의 만남” 사이먼 래틀의 런던심포니 오케스트라 내한공연 리뷰, 「음악춘추」, 통권 279호.
- 2018년 9월, “바로크에서 근대음악을 아우르는 뛰어난 작품 소화력” 박유신 첼로독주회 평론, 「음악춘추」, 통권 277호.
- 2018년 6월, “현대음악의 재연에 관한 몇몇 기록들” 실내악작곡제전 II 평론, 「음악춘추」, 통권 274호.
- 2018년 2월, “음악이 탄생하는 긴 여정 중 어딘가” 제1회 화음오작교아카데미 음악평론, 
- 2017년 5월호, “음악에 서서히 밀착되었다가 멀어지는 경험” 서울시립교향악단 아르스 노바 II - 관현악 콘서트: 현기증 평론, 「월간객석」.
- 2017년 3-4월, “통영국제음악제 폐막공연 리뷰” 웹진 「그라모프」.
- 2016년 11월, “음악이 만들어내는 공간에 관하여” 안성민의 <별이 빛나는 밤 II>(The Starry Night II, 화음 프로젝트 Op. 166, 2016) 초연에 대한 스케치, 화음챔버오케스트라.
- 2016년 7월, “동시대 음악을 엿보는 만화경” 21세기악회 제47주년 기념 작품발표회 공연 평론, 「오늘의 작곡가 오늘의 음악」.
- 2016년 1월, “소리에서 솜꽃으로 그리고 여성으로” 안상미의 <화음 프로젝트 Op.154 “솜꽃”>(To the Cotton Flower, 2015) 공연 평론, 화음챔버오케스트라.
- 2015년 12월, “차이를 통한 음악 읽기” 작곡가 유진선의 <화음 프로젝트 Op.158 ‘전람회의 그림’ 주제에 의한 변색> 음악 평론, 화음챔버오케스트라.
- 2015년 11월, “공간, 오브제, 이미지, 상호작용으로 체험하는 소리” 서울 국제 컴퓨터 음악제 평론, 인천문화재단 「플랫폼」, 통권 54호.
- 2015년 10월, “시선들” 화음챔버 오케스트라의 “조선통신사 프로젝트” 공연 평론, 화음챔버오케스트라.
- 2015년 9월, “소공연장에서 열리는 음악회의 가치” 인음 챔버 오케스트라의 “음악 동화 세헤라자데” 공연 평론, 인천문화재단 「플랫폼」, 통권 53호.
- 2015년 7월, “닐센 · 시벨리우스 · 드보르작 · 김성기 · 쇼스타코비치의 시대” 화음 챔버오케스트라 제39회 정기연주회 공연 평론, 화음챔버오케스트라.
- 2015년 5월, “과거와 현재” 한대수 40주년 기념 음반 “Rebirth” 리뷰, 웹진 [문화 다], 통권 32호.
- 2015년 12월, “열두 동물과 어린이의 만남” 신년 가족음악회 “십이간지 동화이야기” 평론, 화음챔버오케스트라.
- 2015년 4월, “느리지만 꾸준한 발걸음” ‘한국을 듣다’ 세미나 보고서, 『음악이론연구』, 24권.
- 2015년 3월, “이카루스, 현대음악의 오해에 도전하다” 화음챔버오케스트의 “이카루스 - 청소년을 위한 현대음악 입문” 평론, 화음챔버오케스트라.
- 2014년 10월, “추상에서 구체로, 고립에서 소통으로” Dream Society 展, 한국 대중가요 모티브에 의한 현대음악과 대중가요의 Hybrid 공연 평론, 화음챔버오케스트라.
- 2015년 9-10월, “[크리틱 in-Cheon] 소공연장에서 열리는 음악회의 가치, 인음 챔버 오케스트라의 “음악 동화 세헤라자데” 공연 평론” 인천문화재단 「플랫폼」, 통권 53호.
- 2014년 5월, “기억을 소환하는 음향 쇼스타코비치” 화음챔버오케스트라 38회 정기연주회 위촉평론, 화음챔버오케스트라.
- 2014년 4월, “학술대회보고: 한국서양음악학회 제71차 학술포럼” 『서양음악학』.
- 2013년 11월, 화음챔버오케스트라 2013 화음프로젝트 페스티벌 평론, 화음챔버오케스트라.
- 2013년 1-2월, “무키무키만만수와 새로운 시대의 민중가요, 그 둘 모두의 탄생” 인천문화재단 제5회 대중음악비평상 당선작, 인천문화재단 「플랫폼」, 통권37호.
- 2011년 12월, “이현주의 Vine - 넝쿨의 영속성에서 피어난 음악” 제1회 화음프로젝트 평론상 수상작.
 
특집기사·인터뷰 및 기타저술 
- 2024년 6월 12일, 아르티제 레퀴엠 시리즈 vol.1 모차르트: 레퀴엠 프로그램 노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 2024년 5월, "[RECORD COLUMN] 크로노스 콰르텟", 「월간객석」.
- 2024년 1월, "[COLUMN] 새해를 여는 음악, 왈츠의 모든 것", 「월간객석」.
- 2023년 12월, "[RECORD COLUMN] 바인베르크, 아직은 낯선 이름", 「월간객석」.

- 2023년 6월 22일, 랜들 구스비 바이올린 리사이들 프로그램북 中 "지금 바로, 우리가 랜들 구스비를 들어야 하는 이유",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 2023년 3월, "지금, 여기, 우리가 즐기는 현대음악", 「월간객석」.

- 2023년 3월, 신화는 어떻게 음악이 되었는가?, 화음웹진.
- 2022년 9월, "새로운 세기, 새로운 방식의 음악과 미술의 결합", 화음웹진.  
- 2022년 10월, "경계선상의 작곡가들", 「월간객석」.
- 2022년 3월, "음악에 새겨진 이름들", 화음웹진.  
- 2021년 12월 13일, 박정은 작곡발표회 프로그램 노트, 일신홀.
- 2021년 12월호, 훔퍼딩크의 오페라 <헨젤과 그레텔> 인뎁스 노트, SPO매거진.
- 2021년 11월 19일, 플루트와 현악기를 위한 다섯 개의 에피그램 프로그램 노트, Flute and Strings, 페리지홀.
- 2019년 11월 27일, 서울대학교 윈드앙상블 콘서트 프로그램 노트,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기악과, 롯데콘서트홀.
- 2018년 10월 9~13일, “익숙한 선율로 그려내는 환상적인 숲의 풍경”, <헨젤과 그레텔> 프로그램 노트, 국립오페라단,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 2018년 6월, “최경환 서울대 기악과 교수와의 인터뷰” 「음악춘추」, 통권 274호.
- 2018년 5월, “세 가지 이야기, 여섯 갈래 음악”, 2018 실내악작곡제전 II 프리뷰, 「음악춘추」, 통권 273호.
- 2018년 4월, 드뷔시 작품을 바라보는 쇤베르크의 시선, 가장 구조적인, 그리고 가장 서정적인, 침묵의 경계에 위치한 음렬 음악의 고전, STUDIO2021 프로그램 노트,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콘서트홀.
- 2018년 1-2월, “라벨(Maurice Joseph Ravel)의 샴고양이” 웹진 그라모프.
- 2018년 1-2월, “중세음악에 대한 미래인의 응답, 아르보 페르트의 음악” 웹진 그라모프.
- 2017년 가을호, “음악학자 김희선의 시도: 커뮤니티로 되돌아간 전통음악”,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소식지 「울림」.
- 2017년 7-8월, “어젯저녁 음악회를 기억하는 방법”, 웹진 그라모프.
- 2017년 5월, “음악회에 대한 글쓰기 그리고 글읽기” 웹진 그라모프.
- 2016년 9월, “SPECIAL: 단순함의 미학 미니멀리즘 음악의 세계” 「월간객석」.